IT TAKES AT LEAST “12,000 – 15,000 HOURS” TO LEARN ENGLISH

어학연수는 기본 스펙이 되어버렸을 정도로 이제 어학연수는 더 이상 남의 얘기, 다른 세상 이야기는 아닙니다. 이는 내 주위 많은 사람들이 이미 어학연수를 다녀왔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외국어로서의 영어를 배우는데 걸리는 시간은 대략 12,000~15,000시간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비슷한 기간의 어학연수를 다녀왔음에도 불구하고 그 중에는 영어를 못하는 사람이 있고, 영어를 잘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길고도 짧은 시간을 어떻게 해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까요?
성공적인 연수를 생각한다면 지금 바로! 자신이 확실하게 이루고자 하는 것. 즉, 연수의 목적, 목표가 무엇인지 생각해보십시오. 목적이 뚜렷하다면 바른 방법, 적절한 학교와 지역을 선택하는 것 또한 쉬워지겠죠.

자신의 목적이 무엇인지를 아는 것은 시간과 비용, 노력과 수고를 헛되지 않게 사용하는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목표는 당신의 공부를 이끄는 이정표이자 방향지시등이며, 중간점검을 위한 체크리스트이자, 연수를 포함한 삶 전체에 대한 거울이 되어줄 것입니다.

  • 진학을 위한 연수

    대학(원)을 가기위해서는 일반적으로 IELTS 6.5점 정도가 필요합니다. 필요한 시간은 개인의 능력과 공부 방법 등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지만 일반적인 어학연수 예비생들의 레벨로 볼 때 12개월 ~ 18개월 정도의 기간이 필요하죠. 특히 거의모든 대학이나 대학원의 입학이 매년 9월로 정해져있다는 점을 생각하면 현재의 영어실력을 기준으로 합리적인 플랜을 짜야합니다. 일반적으로 0.5점을 올리는데 10~12주가, 소수정예 속성반인 경우에는 6~8주가 소요되지요.

  • 선택하는 학교는 IELTS를 비롯해 Academic English (혹은 English for Academic Purpose)과정이 좋은 곳을 골라야하며, 가급적 언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좋습니다. 잊지말아야하는 것은, “목표점수에 조금이라도 못미치면 1년을 더 공부해야 할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 실질적 영어 구사 능력 향상을 위한 연수

    사람이 평생 무리없이 생활하는데 필요한 단어는 얼마나 될까요? 연구에 의하면 많이 잡아야 5,000 단어 정도면 생활에 충분히 지장없이 살 수 있다고 합니다. 단어 때문에 영어가 안된다고 생각하시나요? 사실 실제로는 영어를 잘 못하는 이유는 어려운 단어를 몰라서가 아니라, 기본적인 단어와 문법의 구조를 모르기 때문에, 그리고 기본적인 단어와 표현을 실제로 사용해본 경험이 없기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실질적으로 의사소통을 위한 영어, 언어구사능력을 위한 영어를 생각하신다면 무엇보다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집단속에 들어가서 그들과 많은 시간을 공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취업을 위한 연수

    취업을 위한 연수는 영어자체도 중요하지만 영어 외적인 조건도 함께 충족시킬 수 있는 과정을 요구합니다. 인턴쉽이나 English Plus 과정, 학교에서 제공하는 단기 Vocational 과정이나 Seminars, 혹은 영어로 진행되는 전문 비즈니스 과정 등을 말합니다. 특히 이러한 과정들은 기본적인 영어실력을 미리 준비하시는 것이 중요한데요, 전문과정일수록 실질적인 의사소통능력이 담보되지 않는다면 “구경”만 하다가 소중한 기회를 허비해버릴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 자기 계발을 위한 연수

    인생의 한 부분을 어느 한 부분에만 집중해서 투자를 하는 것도 나쁘진 않겠지만, 연수를 포함한 전체 삶을 생각해본다면 연수가 반드시 영어만을 위한 것은 아니기도 할 것입니다. 이런 점에서 영국에서의 어학연수는 영어와 함께, 또하나의 기회와 도전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나와 다른 사람, 내 것과 다른 세계, 내 나라와 다른 나라들을 보면서 영국과 영국어학연수가 가지고 있는 다양함의 깊이를 느껴보세요. 전문과정, 인턴쉽, 여행, 세계에서 온 친구들, 자원봉사, 아르바이트 그리고 가장 기본인 어학연수를 통해 지금까지 발견하지 못했던 새로운 자아, 새로운 사고,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