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전문과정의 특징

영국의 교육과정 중에서 자격증과정(Vocational Qualification Courses)이란, 전문 직업인으로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실무중심으로 익힐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있는 과정을 말합니다. 대개 Further Education College 혹은 Higher Education College 라고 불리는 교육기관에서 담당하며, 교육체계나 프로그램의 운영상 산학협력이 잘 되어있고, 현장 실습에서부터 아카데믹한 부분의 지원까지 다양하면서도 체계적인 교육내용을 제공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전문교육코스를 공부하게 되면 전문기관에서 수여하는 자격증을 획득하게 되는데, 이 자격증들은 영국내에서 직업을 구하는 데 유용할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널리 인정받고 있습니다. 바로 이런 점에서 고등학교를 갓 졸업한 학생들 뿐 아니라 경우에 따라서는 대학을 졸업했거나 이미 직장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매력이 있는 코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국의 전문 교육과정은 자격증의 형태로 수여되며, 유럽 및 미국을 비롯, 영연방 구석구석에서 인정되는 국제적인 공신력, 실질적이고 다양한 기술적 이론적 스펙트럼, 다양한 산학 협력과 대학 학위 과정으로의 진학 연계 시스템 등을 특성으로 하고 있으며, 전체적으로 다양하면서도 높은 활용성을 특징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Further Education College와 Higher Education College

미국의 영향으로 우리나라에서 College라고 하면 ‘전문대학’이나 ‘단과대학’을 의미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지만 어원적으로 College는 그저 ‘학교’라는 의미에 지나지 않습니다. 오히려 영국을 비롯한 유럽에서 일반적으로 College라고 하면 중고등학교를 의미하거나 Further Education College를 의미하는 경우가 많죠. Further Education College는 지역내 필수적인 ‘직업교육’을 담당하는 교육기관으로 대개의 경우 국가에서 단위지역마다 운영하고 있는, 말하자면 원칙적으로는 내국인 전용 직업교육기관을 말합니다.
Further Education College와 함께 대학을 가고자하는 학생들을 공부하는 곳이 Higher Education College입니다. 코스로는 전통적인 대학예비과정인 A-level 프로그램이나 International Baccalaureate를 비롯해 산학협력을 기반으로한 Semi-Academic 프로그램으로 HND (Higher National Diploma)나 Foundation Degree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격증의 종류

NVQ
(National Vocational Qualifications)

특정 업무에 요구되는 실무 능력기준에 따라 수요되는 자격증으로 사람들이 자신이 일하고 있는 분야에서 자격증을 획득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모두 5단계로 이루어져있으며 전형적인 Vocational Qualification으로서 각 단계마다 실무적인 기술과 공식적인 레벨로 이루어져 거의 모든 FE (Further Education) 교육과정의 등급상의 기준이 됩니다.

HND
(Higher National Diploma)

국가가 개인에게 일반적으로 발행하는 기술부문의 자격증 중에서는 가장 높은 수준의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미 HNC나 그 이전의 교육과정을 통해 고등교육에 필요한 제반 지식과 교양을 쌓은 것으로 인정할 수 있기 때문에 성적과 전공의 호환성 여부에 따라, 일반 학사과목으로 편입이 가능한 Semi-Academic 프로그램으로 분류되나, 영국전체적으로는 보다 강도높은 높은 산학협력을 기반으로한 Foundation Degree (FdA)로 변경되는 추세를 보입니다.

FdA
(Foundation Degree)

산업의 성격이 바뀌는 것에 발맞추어 현대생활에 필요한 여러가지 과정을 학문적, 실용적으로 커리큘럼화한 대표적인 2년 과정으로 기존의 HND를 대체해가는 동시에 정규 ‘학위(Degree)’로서의 위상도 가지고 있는 과정입니다. 기존 HND가 실무적인 학과위주로 편성된 것과 달리 환경, 생태학, 경제학 등 보다 새로운 산업현장의 니즈에 더 잘 맞도록 기획되어 실무적인 기술을 원하는 학생이나 대학진학의 대안과정을 필요로하는 학생들에게도 적합합니다.

자격증과정 선택시의 유의점

유학의 다른 어느 분야도 마찬가지이겠지만, 특히나 영국의 전문 과정의 경우 상당히 다양한 종류의 코스와 과정들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선택의 폭이 넓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곧, 자신에게 꼭 맞는 학교와 학과를 선택할 수 있고, 자신의 취향에 따라 지방이나 도시, 혹은 영국어학연수를 비롯한 주변 상황들을 자신이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일면 편리해 보이는 것도 사실이지만, 다른 한 편에서 보면, 서로 다른 프로세스와 자격증 취득 이후의 진로와 관련해 중복되거나 모자라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문과정의 선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여느 과정과 마찬가지로 “목표”를 결정하는 것으로, 배움이 필요한 내용과 외부적인 평가, 한국 혹은 영국이나 유럽에서의 취업 가능성, 그리고 학위 취득의 필요성 유무를 비롯한 최종적인 목표를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