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창함” Vs “정확성” (Fluency Vs Accuracy)

상담을 받으러 오는 분들에게 가장 먼저 보여드리는 자료가 바로 아래 그래프입니다.

 

languagelevel

 

언어 등급에 따라서 초급(Elementary) / 중급 (Intermediate) / 고급 (Advanced) 로 나눌 수 있다는 것이지요. 미국이나 유럽, 심지어 중국, 일본 등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CEFR (Common European Framework for Languages)로 다시 나누면 각각 A1/A2 (초급) . B1/B1 (중급). C1/C2 (고급)으로 세분화할 수도 있기도 합니다.

 

이 그래프가 중요한 이유는…. 등급별 필요한 어학적 능력이 달라지고, 그에 따라 더 중요하게 생각해야하는 것도 달라진다고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초등학교 국어시간에 문법을 가르치지 않고, 혹은 대학교 국어 (교양이겠지만)에서 역시나 문법을 가르치지 않는 것과 같은 이유입니다. ^^

 

어쨌거나, 위의 그래프에 관한 자세한 설명은 이전 칼럼 글을 참고해주시구요, (“레벨별로 다른 영어공부방법” http://cafe.naver.com/ukplus/6135)오늘은 그래프 자체의 의미보다는 그래프와 함께 생각할 수 있는 공부방법의 중요한 논쟁거리인 “유창성 (Fluency)”와 “정확성 (Accuracy)” 간의 비교글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학교 브로셔에 있는 내용으로, 딱딱하지 않게 잘 써놓은 듯하니 그냥 편하게 읽어보시면 좋겠습니다. (번역은 알아서 하세요~~ ^^)

 

debate_1

debate_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