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묻는 질문들 FAQ

어학연수에 가장 좋은 시기는?

2009.12.12 22:20

영국교육진흥원 조회 수:2060

어학습득에 결정적인 시기가 있다는 것은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이지만, 어학연수에도 가장 좋은 시기가 있다?

실제로 어학습득의 생리적 효과는 14~15세가 되면 어느 정도 제한이 됩니다. 다른 외부 효과가 없다면 16세에 시작하든, 20세에 시작하든 "100% 네이티브가 되기 어렵다"는 점에서는 동일하죠. 다만, 두뇌의 실제 습득 속도는 그동안의 공부방식, 배경지식, 공부에 임하는 자세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요. 어학연수를 통해 우리가 기대하는 바를 여기에 양념으로 더해보면 조금더 복잡한 계산이 되겠지요.

대개의 어학연수는 대학교 1학년부터 대학 졸업후 3년 이내에 떠나게 됩니다. 남학생들의 경우에는 군대라는 자연스러운 휴학의 기회가 있게 마련이고 많은 경우 군대를 제대하면서 연수를 다녀오게 되죠. 어학생들의 경우에도 비슷하지만, 졸업후 2~3년 정도의 사회경험을 쌓고 출국을 하는 경우가 남학생의 경우보다는 좀더 많습니다. 이 부분은 사회학적 분석을 요하는 것이지만 패스~~

어학연수의 일차적 목적은 역시 어학실력의 향상일 것입니다. 그리고 부가적으로 세상경험이라고 할 수 있는 외국생활, 그리고 이 모든 경험의 총합에서 오는 생각의 전환이 되겠지요.

기술적으로 말하자면 가장 효율적인 시간은 대학교 1학년을 마치고 3학년에 이르는 약 2~3년에 이르는 기간이 아닐까 합니다. 고등학교때까지 다른 것은 생각하지 않고 공부만 했던 학생들은 대개 대학에 들어가면서 일종의 해방감을 느끼게 되는데, 자신이 입학한 학교가 꼭 마음에 들지 않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는 학생들도 있지만 대개는 현실에 적응하면서 새로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의 삶을 향유하게 되죠. 이에 비해 2학년을 시작하는 학생들은 대학생활에 대한 개개인의 평가가 어느 정도 내려진 상태이며, 어학연수라는 또 다른 출구를 통해 다른 경험을 쌓을 준비가 되는 시기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기술적으로는 우리나라의 학교가 마음에 들지 않았다면 새롭게 영국에서 대학생활을 시작해 볼 수도 있겠지요. (대학교 1학년을 마치지 않으면 영국에서 대학교는 0학년부터 시작해야합니다.) 또한 연수를 다녀와서는 연수에서 얻었던 경험을 토대로 정신없었던 1학년때와는 다른, 좀더 넓은 세상을 향한 준비를 할 수 있겠지요.

남학생들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만, 웬만하면 군대문제는 해결한 후 출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식적으로 생각을 정지당하는 군대라는 조직안에서 너무 많은 포부와 희망은 오히려 군에서의 원만한 생활을 어렵게 할 수 있으니까요. 물론 카추사를 비롯해 특수 보직에 해당하는 사람은 다르겠지만, 전통적으로 군대는... 군대에서만의 규율과 바람직한 병사상이 있으니까요.

어학연수는 일차적으로 어학실력이 가장 중요한 부분임에 틀림없지만, 책에서만 보던 세상을 직접 만지고 이해하는 과정입니다. 이 기간동안 내 자아는 많은 충격을 받을 것이며 그 충격은 온전히 앞으로의 삶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어학연수라는 기간은 대학입학 만큼이나 (공식적인 자격증은 없지만) 많은 것을 가르쳐주게 될 것입니다.

연수를 준비하고 있다면 자신을 한번 되돌아보시기 바랍니다. 나는 무엇을 위해 연수를 가는지.

그리고 연수를 하고 있는 중이라면 역시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나는 어떻게 하고 있는지.

...

...

결론적으로 어학연수에 가장 좋은 시기는.... 내가 그만큼 익어있을 때입니다. 간혹 이 순간은 내가 미처 자각하지 못하는 가운데 만들어질 수도 있지만, 치열하게 생각하고 고민하는 과정가운데 만들어지는 것일 것입니다.

어학연수를 떠나는 학교에 대해 고민하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보다 더 많은 시간은 어학연수 자체와, 내 삶에 대한 성찰에 할애되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