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디자인] 말도 많고 탈도 많은 UAL 파운데이션 – #1. UAL 파운데이션으로, UAL을 갈 수 없다?!?!


말도 많고 탈도 많은 UAL 파운데이션 – #1. UAL 파운데이션으로, UAL을 갈 수 없다?!?!


UAL Foundation 1-01

UAL (University of the Arts London / 런던예술대학교)은 한국에서도 많이 알려져있는 영국의 전문 예술대학교입니다. 단순히 이름뿐만 아니라 2020년 QS Ranking (국제 대학교 랭킹)에서 당당히 아트앤 디자인 2위에 꼽힌 영국 대학이 바로 UAL이지요. 그래서 그런가요? 실제로 한국에서 가장 많은 유학생을 받는 영국 1위 학교가 UAL이기도 해요. 2위인 대학교 (UC*)와는 무려 두 배 이상의 차이가 나기도 하죠.




일반적으로 한국에서 고등학교만 졸업한 학생들은 대개 파운데이션 (Foundation)이라고 부르는 대학예비과정이 필요한 것처럼 , UAL (런던예술대학교) 로 진학하는 데도 대학예비과정이 필요합니다. 대개 1년 과정인데요, 여기서 살짝 문제가 발생합니다. UAL 파운데이션이 너무 많다는 것이지요.


UAL Foundation 1-02_Porked Road


보통의 경우로 본다면, 예를 들어 뉴캐슬 대학교 파운데이션이라면 가장 좋은 곳은 뉴캐슬 대학교 파운데이션입니다. (왜 뉴캐슬이냐구요? 그냥 생각이 났어요.) 하지만 몇몇 대학교는 자기네 대학교 파운데이션이 있음에도 잘 안뽑는 학교들도 있지요. 자기들이 잘났다… 뭐 그런 건데요, UAL은 그런 것과는 또 조금 결이 다릅니다. UAL의 경우, 영국에서 아트앤 디자인 과정을 공부하지 않았던 학생들을 위한 “일반계 -> 아트앤 디자인 전공 전환 과정”을 운영하는데, 이게 파운데이션이랑 혼용되기 때문입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UAL (런던예술대학교) awarded Foundation 프로그램이라는 뜻이 “런던예술대학교로 가는 파운데이션”이 “아니다”라는 뜻입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보통 말하는 “런던예술대학교 파운데이션”은, 영국에서 일반계 고등학교를 다닌 학생들이 영국에서 예술대학교로 가려고 할 때, 부족한 예술적 기술적 소양을 채워주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UAL이 대표로 만들었고, 그래서 Awarded by UAL이라고 부르는 것인데요, 캠브리지 대학교에서 만든 영어시험인 IELTS 를 만점받았다고 캠브리지 대학교로 갈 수 있는게 아니라는 (물론 다른 걸 다 잘하면 가겠지만) 것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을 듯합니다.


UAL Foundation 1-03_Qualification Map

문제는 UAL에서도 파운데이션 과정을 통해 학생을 받고, 이 과정의 이름도 같다는 점. 그래서 쉽게 “UAL 파운데이션을 통해 UAL을 갈 수 있다”는 말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아이엘츠 만점을 받으면 캠브리지 대학교도 갈 수 있다”처럼 말이죠. 실제로는? UAL 런던예술대학교 파운데이션 과정이라고 불리는 Foundation Diploma in Art & Design 과정을 마친 학생 중 UAL로 입학하는 학생의 수는 생각보다 많이많이많이 적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애당초 이 과정은 UAL로 가는 것을 목적으로 만든 과정이 아니기 때문이지요.

UAL Foundation 1-04_Tariff Point

두번째 이미지인 Qualification Map에도 나와있지만, Foundation Diploma in Art & Design (UAL 파운데이션)은 영국 고등학교 과정이라고 할 수 있는 에이레벨 (A-level)의 약 70% 정도의 함량에 불과합니다. 에이레벨은 보통 3과목 이상의 성적으로 대학교를 가게 되는데 (만점 168점), Foundation Diploma in Art & Design (Awarded by UAL)은 만점이 112점에 불과합니다. (심지어 이것도 84점에서 올라간 거죠). 통상적인 대학교 파운데이션 과정이 120 점이상이라는 점에서 볼 때 파운데이션 디플로마 (Foundation Diploma in Art & Design, awarded by UAL)은 “어느 대학교나 갈 수 있는 아트 파운데이션은 아니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파운데이션을 선택해야 할까?

가장 실제적인 질문이 될 텐데요,


이건 다음 이야기에서 설명을 드려보겠습니다.







* “말도많고 탈도 많은 UAL 파운데이션”은 총 3개 꼭지로 구성됩니다.


(1) UAL 파운데이션으로 UAL을 갈 수 없다?


(2) 영국 아트 파운데이션의 종류


(3) UAL 입학을 위한 파운데이션은 뭘까?



#정규유학, #영국유학, #영국대학교, #파운데이션디플로마, #런던예술대, #UAL, #런던예술대학교, #CSM, #영국파운데이션, #영국아트유학, #영국디자인유학, #영국아트앤디자인, #영국아트파운데이션, #아트파운데이션, #FoundationDiploma, #영국파운데이션, #파운데이션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