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학습의 기적, 칼란 수업 (Callan Method) 방식의 이해 Part 1.

반복학습의 기적, 칼란 수업 (Callan Method) 방식의 이해 Part 1.

기회가 있을 때마다 말을 하게 되지만, 우연이란 것이 정말 있는 것도 같습니다. 대상에 따라 천우신조가 되기도 하고 백일몽이 되기도 하고 하고 불교에서처럼 억겁의 인연이라고 말할 수도 있겠지만, 무엇보다 우연은 시간을 파악하는 단위로서 해석의 단서를 제공한다고 생각을 많이 하게 됩니다. 특히 무언가에 집중하거나 할 때, 주변의 정보들은 우연을 가장해 통합적인 사고의 기회를 제공해주기도 하죠.

뭐, 특별히 대단한 건 아니구요, 그냥 덧없는 서두였습니다. 마침 몇몇 (서로다른) 학교에서 소식지를 보내왔고, 필리핀 관련 문의가 있었는데 그 모든 것을 하나로 꿸 수 있는 내용이 생각이 나서 말이지요. (어쩌면 김춘수의 “꽃”처럼 원래 있었는데 그저 내가 몰라봐준 것인지도 모르지많요 ^^)

오늘의 주제는 “칼란 수업 방식 (Callan Method)” 입니다. 한때 런던 시내의 대표적인 “스피킹 전문학원”으로 불렸던 Callan School of English (칼란 스쿨)의 방식을 체계화 한 것으로 현재는 전세계적으로 수십여개의 학교들이 프랜차이즈 형식으로 운영되는 기반이기도 합니다. 정리해서 본다면, “최단의 시간동안 최상의 효과를 이끌어낸다”거나 “스피킹에 특화된 교육방식”이라는 포장으로 많은 분들에게 어필했던 방식입니다.

도대체 칼란 방식이란 (Callan Method) 무엇일까?

Principle 1. 서당개 삼년이면 풍월을 읊는다

칼란 방식을 가장 쉽게 설명할 수 있는 우리 속담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원래 서당개가 특출했던 것이 아니라, 반복적인 구문에 노출이 되면 오래지않아 그 내용을 읊게 된다는 것이지요. 거의 똑같은 의미로 서양 속담에도 A Sparrow near a school sings a primer라는 표현도 있구요, 한걸음 더 나가면, 특히 어린이용 교재에서 노래들이 많이 깔리는 이유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교육학에서는 SR이론이라고 부르는 (자극-반응 이론), 소위 행동주의 심리학(교육학)에서 주창된 이론의 실제적인 모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Principle 2. 누구도 할 수 있다

칼란 방식의 형식적 특징이 “반복”이라면, 수업에서의 특이점은 “누구나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어떤 면에서는 “누구나 하고 있다”고 할 수 있을텐데요, 엄마가 “엄마”라는 단어를 가르칠 자격증을 취득하지 않듯 특별한 자격증이 없어도 단순한 구문의 반복적 연습을 통해 “가르칠 수” 있고, “배울 수” 있다는 것이 칼란 방식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시 “노래를 통한 반복”이 칼란 방식의 연결선에서 이해될 수 있는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학은 수업구성에 있어 다른 과목에 비해 교사의 자율성이 큰 만큼, 교사의 자질이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칼란 방식의 특징은 “반복”. 결국 교사의 자질에 100% 맡기는 것이 아니라, 시스템에 의해 교육을 할 수 있고, 교사의 역할은 비교적 축소될 수 있다는 점에서 “저렴한 학교”라도 칼란 방식을 수행하는데 큰 무리가 없게 되죠. 굳이 말하자면 “가성비가 높다”라고 판달할 수 있는 여지가 많이 생기게 되지요.

Principle 3. 빠르게 말할 수 있다

당장 급하게 외국어를 배워야할 때, 제대로 배울 시간이 없다면 할 수 있는 방법은 아마 “상황을 통째로 암기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나 외국어로 연설 등을 해야할 때, 내용을 암기하고 그대로 읊어내고 나면 기본적인 의사전달은 가능하게 되니까 말이지요. 때문에 칼란 그룹 (Callan Organization)에서 특히 강조하는 것이 바로 “스피드(speed)”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다른 방식에 비해 1/4 (아래 자료의 빨간 색 글씨)밖에 안걸린다거나, “FAST”, “SPEED” 등의 단어를 사용하는 이유입니다.

결론!

칼란 방식 (Callan Method)는 흔히 “스피킹에 특화된 교육방식”이라고 불리는 교육방식입니다. 실생활에서 어학을 접할 수 없는 곳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한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가깝게는 한국에서 영어공부를 하는 경우, 특별히 좋은 교사를 구할 수 없는 제한적인 환경에 좀더 적합한 공부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장점은,

1. “효과가 빠르다” (왜냐면 반복 암기에 가까우니까)
2. “자신감을 높일 수 있다” (왜냐면 말을 할 수 있으니까),
3. “비용이 적게 들어간다” (왜냐면 학교나 지역선택에서 비용을 낮출 수 있으니까)

라고 정리해 볼 수 있을 듯합니다.

=========================

(관련글) 반복학습의 기적, 칼란 수업 (Callan Method) 방식의 이해 Part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