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Master Programme

석사예비과정

KEEP CALM AND GET A MASTER'S DEGREE

석사예비과정은 흔히 Pre-Master라고 불리며 학교에 따라 Pre-Master 외에 Graduate Diploma, Postgraduate Diploma, Master’s Foundation 등으로 불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학사과정에서의 Foundation (대학예비과정)과 비슷한 방식으로, 학부때와는 다른 전공으로 대학원을 진학하려는 경우나, 학부때의 성적을 보충해서 보다 좋은 대학원으로 가고자하는 경우, 혹은 제한적이지만 전문대학을 졸업한 후, 직장경력이 있는 경우에 한해 대학원으로 바로 진학하고자하는 경우에 적합합니다.

석사예비과정은 대개 3텀 (1년)으로 구성되며, 다른 과정과 마찬가지로 9월 혹은 1월에 개강합니다. 다만, 파운데이션과 같이 “정규학위”가 아닌 까닭에 석사예비과정 자체도 중요하지만 학교가 가지고 있는 대학원 링크나 인증 및 협약내용, 졸업생들의 학교진학률과 분포 등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커리큘럼은 대학원 본 과정과 비슷하게 진행되어, 전공기본 지식을 포함한 컴퓨터, 어학, 데이터 분석, 인터뷰, 에세이, 영어 등을 다루고 있으며, 주로 경영, 경영, 경제, 정치, 법 등 인문과학분야의 전공자를 대상으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원자격은 학사학위 이상 소지자이며 (경력이 있는 경우에는 전문학사 자격 소지자도 입학을 허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영어점수는 대개 IELTS 6.0 이상을 요구합니다.

Pre-Master와 Postgraduate Diploma

Pre-Master는 정규 학위가 아니기 때문에 대학원으로 진학을 하지 않는 경우 학력으로 인정받을 수 없지만, 대개의 Postgraduate Diploma (PG.Dip.)는 흔히 졸업논문이나 최종 평가를 생략한 정규 대학원과정의 형태로 운영되며, 6개월~1년 정도의 수업을 마치면 ‘준석사’라는 명칭의 학력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학교에 따라 Diploma, 혹은 PG Diploma라는 이름의 ‘석사예비과정’을 운영하는 학교도 있으니 혼동에 유의해야합니다.

대표적인 석사예비 (Pre-Master) 과정 안내

* 전공별 석사예비과정 추천학교

Business Social Science Humanities / Law
Natural science & Engineering Art, Design, Fashion & Music Architecture / Interior Desig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