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UNDATION PROGRAMMES

  • 대학예비과정 (파운데이션/Foundation)이란?

    파운데이션 프로그램은 대학 학사과정의 예비과정으로, 주로 공식 교육기간이 부족한 (영국은 13년, 한국은 12년) 국가에서 유학오는 학생들을 위해 디자인된 특별 과정입니다. 한국에서 고등학교만 졸업한 학생의 경우 영국 대학의 학부과정에 진학하기 전에 예비과정을 이수해야 하며, 영어와 영국 대학수업의 준비방법을 한꺼번에 배울 수 있어, 고등학교를 졸업한 한국인 학생이나 대학 진학중 전공을 바꿔 새로 영국대학을 입학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선택하게 됩니다. 한편 외국어 고등학교나 과학 고등학교, 예술 고등학교 등의 경우에는 파운데이션을 거치지 않고 곧바로 대학입학 자격이 주어지기도 하며,  Arts & Design 계열의 경우 별도로 Foundation Diploma (1년) 혹은 Extended Foundation Diploma (2년)을 거쳐 영국 대학으로 입학하기도 합니다.

  • 파운데이션 과정은 대개 9월에 시작해서 6월에 끝나는 3학기 정규 커리큘럼과 동일하게 진행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1월이나 3월 등에 개강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파운데이션 과정의 커리큘럼은 지원하고자 하는 전공 계열에 맞춰 개설되며, 전공 기초과목과 더불어, 에세이, 프리젠테이션, 선행학습, 레포트 등 대학생활 전반에 필요한 기초 및 적응 훈련의 성격을 갖게 됩니다. 전공 계열은 일반적으로 Art & Design, Architecture, Business, Social Science, Humanities, Natural & Environmental science, Engineering, Law 등으로 나눠지며 프로 그램에 따라서는 파운데이션 수료가 대학입학을 보장해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 결과적으로 파운데이션 과정은 대학 입학 자격을 취득하기 위한 과정이자, 영국 대학 과정을 성공적으로 이수하기 위한 사전 예비 단계에 해당합니다. 특히 영국대학교의 과정은 한국의 대학교 과정과 비교해 볼 때 더 짧고 (한국은 4년, 영국은 3년) 더 집중적인 교과과정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가급적 파운데이션 과정을 거쳐 영국 대학으로 입학하는 것이 보다 안전하고 제대로된 학업 환경이 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 파운데이션 선택 시 주의할 점 !

    파운데이션은 정규 학위과정이 아니며, 파운데이션 이수 자체가 학위로 인정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파운데이션 과정을 선택할 경우에는 반드시 파운데이션 이후에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즉 파운데이션 과정을 성공적으로 이수했을 경우, 원하는 대학이나 고등 교육 기관의 진학이 보장되는가에 대한 확인입니다. 또한 선택하려는 파운데이션이 특정 대학 입학만을 위한 준비 과정인가, 아니면 영국의 다른 대학의 입학 준비 과정에도 포괄적으로 해당 되는가에 대한 확인도 필요합니다.

  • 파운데이션 과정의 지원

    파운데이션 과정으로 지원하기 위해서는 만 16세 이상으로 고등학교를 졸업했거나 검정고시를 통해 고등학교 졸업자격을 취득해야합니다. 지원시기는 보통 9월에서 이듬해 5월까지로, 학교 성적표와 학업계획서 추천서, 영어성적표를 제출해야하며, 추가적으로 인터뷰나 포트폴리오 등을 요구하기도합니다. 이때 공식적인 영어성적이 없을 경우에는 ‘조건부입학’ 허가를 받을 수 있으며 ‘조건부 입학’을 허가받은 경우에는 코스가 시작하기 전까지 학교가 요구한 성적 (보통 IELTS 5.0 ~ 6.0)을 제출해야 합니다.

전공별/학교별 파운데이션 과정 안내

* 전공별 예비과정 추천학교

Business Social Science Humanities / Law
Natural science & Engineering Art, Design, Fashion & Music Architecture / Interior Design